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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력 : 위로 뜨게 하는 힘입니다.
먼저 양력은 비행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로 뜨는 힘입니다. 이 힘은 날개에서 발생합니다.
비행기의 날개를 보면 윗면은 볼록하고 아랫면은 오목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중력 : 중력은 비행기의 무게로 나타나는 힘입니다.
이 힘은 지구가 비행기를 아래로 끄는 힘으로 양력과 정반대로 작용합니다.
이 힘보다 더 큰 양력이 작용해야만 비행기는 이륙할 수가 있습니다.

추력 : 추력은 비행기가 앞으로 나아가는 힘입니다.
이 힘으로 인해 비행기는 앞으로 전진하며 바람이 날개를 지나가게 해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힘에도 반대로 작용하는 힘이 있으니 항력이 바로 그것입니다.

항력 : 비행기 표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이 그 주된 힘입니다.
이 힘을 가능한 줄이기 위해 비행기는 마찰이 적은 유선형으로 설계됩니다.

양력의 원리
하늘을 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은 매우 복잡하지만,
이를 간략화 해보면 대략 네가지의 힘으로 나뉩니다.
날개에서 생기는 양력과 엔진에 의해 생기는 추력, 그리고 비행기의 무게에서 생기는 중력,
비행기가 전진함으로써 생기는 항력이 그것입니다.

비행기의 날개를 보면 윗면은 볼록하고 아랫면은 오목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윗면에 흐르는 공기는 지나가야 할 길이가 길기 때문에 빠르게 흘러야 하고
밑면에 흐르는 공기는 상대적으로 지나가야 할 길이가 짧아 느리게 흐릅니다.

유체가 빠르게 흐르면 그 압력이 낮아지고 유체가 느리게 흐르면
그 압력이 높아지는데 (베르누이의 정리)
바로 여기에서 날개의 위아래에 압력 차가 발생하여 비행기가 뜨는 양력을 얻는 것입니다.

유체가 흐르는 속도와 압력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나타낸 법칙입니다.
유체의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합이 항상 일정하다는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완전유체가 규칙적으로 흐르는 경우에 대해 서술한 것입니다.

비행기의 날개는 아래는 평평하고 위는 배가 볼록 솟은 모양이어서 날개 아래위를 흐르는 공기의
속도에 차이가 나게 됩니다. 비행기 날개의 위쪽과 아래쪽을 훑고 지나가는 공기는 날개 끝에서
다시 만나야 하기 때문에, 위쪽의 공기가 상대적으로 빨리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날개의 위아래 사이에 압력 차가 생기게 되고,
압력이 큰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밀어 올리는
힘이 자연스레 발생하여 비행기가 하늘로 떠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 힘을 양력이라 합니다. 양력이 화이트윙을 뜨게하는 것입니다.

그림3-3은 입으로 바람을 불면 붙여져 있는 종이는 압력차이에 의한 양력이 발생하여
종이가 뜨는 실험입니다.

A. 오른쪽으로 갈 경우
주 날개의 왼쪽 에일러론을 약간 올려줍니다.
또한 수직꼬리날개를 왼쪽으로 약간 틀어주어도 됩니다.

B. 왼쪽으로 갈 경우
주 날개의 오른쪽 에일러론을 약간 올려줍니다.
또한 수직꼬리날개를 오른쪽으로 약간 틀어주어도 됩니다.

C. 아래로 갈 경우
수평꼬리날개의 끝을 약1~2mm정도 손톱으로 올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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